본문 바로가기

Career Coaching/Job Documents

이력서 작성법 (양식 첨부)


표준이력서_경력직_1.doc



영문 레쥬메 작성법

 

 


Résumé가 중요한가?

여러분은 대형마트에서 아마 물건을 구입한 적이 많을 것이다. 다양한 마트의 물건 중에 당신이 고르는 제품은 하나이다. 그리고 수많은 브랜드의 제품들이 당신의 선택을 받기 위해 요란한 포장과 문구로 치장을 하고 TV 인터넷 광고를 통해 자신을 선택해달라고 아우성을 친다. 구직 시장도 마찬가지이다. 수많은 구직자들이 하나의 특정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스펙을 쌓고 외모를 꾸미고 스터디를 한다. 하지만 냉정하게도 치열한 전쟁에서 구직에 성공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러한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길을 한가지이다. 바로 당신을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도록 보이게 하는 것이다. 운이 좋게도 당신이 면접관과 인터뷰를 기회가 생긴다면 당신의 말과 행동으로서 충분히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당신이 나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있겠지만, 아쉽게도 현실에서 채용은 서류 검토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서류 검토하기 위해 채용담당자들이 가장 관심있게 보는 서류는 바로 Résumé이다. Résumé 바로 당신의 얼굴로서 당신의 구직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첫번째 문서이다.  

 

Résumé란 무엇인가?

상품 전쟁의 하나인 Job Market에도 Résumé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회사에 자신을 Selling하는 경력 보고서로서 자신의 유무형 자산과 기술 등을 목표 회사에 어필을 하는 자료이다. 당신이 가고자 하는 회사의 채용 담당자는 동안 수많은Résumé 검토해왔다. 많은 Résumé중에서 채용 담당자가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Résumé 통해 어필하지 못하면 당신의 Résumé 바로 쓰레기통에 버려진다. 이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Résumé 당신이 면접을 것인지 아리면 서류심사에서 탈락할지를 결정하는 번째 자료로서 구직의 가장 핵심이 되는 자료이다

 

Résumé작성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Résumé 형식이 정해진 1~2장짜리 광고이다. 그렇기 때문에 Résumé 작성하기 위해서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은 자신의 Selling Point이다. 레쥬메를 통해 채용담당자들에게 당신의 Selling Point 어필을 해야 다음 단계인 면접까지 수가 있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이 냉정하게 고민을 해야 부분은 회사에 자신을 어떤식으로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다.   

 

Résumé를 어떻게 차별화하여 작성할 것인가?

단순히 회사가 월급을 주기 때문에 취직을 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주면 당장 떨어진다. 당신의 Vision 무엇이고 Vision 따른 장단기 계획이 무엇이고 계획과 내가 지금 지원하는 목적이 어떻게 매칭이 되는지 전달하여라.

이러한 메시지를 중요한 것은 너무 뻔하고 진부한 내용은 도리어 지원자가 너무 Naive하고 막연한 꿈을 꾸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자신의 인생 목표와 지원 동기를 matching시키는 일은 차별화되고 흥미롭게 기술되어야 한다.

다음 2가지 예시를 보면 레쥬메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담아야 하는지에 대한 느낌이 것이다.


A.    저는 식품 분야의 임원이 되어 우리나라 식품업계에 공헌을 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사에 입사하여 영업, 마케팅 분야의 일을 하고 싶습니다.


B.     저는 해외 여행 , 뉴욕, 프랑스, 도쿄와 같은 세계 주요 도시에 한식당이 있는 것을 보면 가슴이 뜁니다. 왜냐하면 한식당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는 외국인의 모습을 통해 한식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한식의 가능성을 발굴하여 음식의 한류붐을 일으키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자신의 비전과 열정에 대한 명확한 제시) A사는 , , 브랜드 미국 시장에 론칭할 계획이 있는 A사는(사전 조사를 통해 A사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암시) 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저의 열정과 힘을 쏟아 부을 있는 최고의 회사입니다.(인생목표와 A 지원동기를 Matching) A사에 입사하여 미국의 모든 가정이 A사의 라면과 김치를 즐겨먹으며 라면을 먹기 위해 A사의 냉동밥을 냉장고에 채워놓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내가 회사에 공헌하고자 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흥미롭게 제시)  

 

눈에 띄는, 채용 담당자의 머리에 각인되는 레쥬메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와 관련된, 직무와 관련된 Storyline이 제시되어야 한다.

 

좋은 Résumé

 

1.    최대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할

       •    자신의 강점을 간단하고 압축적으로 표현해라

       •    신입사원의 경우 1~2장이면 충분함

 

2.    일관성을 유지하라

       •    자신의 레쥬메가 자신의 강점을 일괄적으로 강조할 있도록 보여라.

       •    회사가 자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메시지를 주고 자신이 공헌할 부분에 대해 암시적으로 이야기를 해라

 

3.    프로답게 써라

       •    비즈니스 세계에서 통용되는 적절한 유형과 톤을 사용하여 작성하라

       •    전문적인 비즈니스 양식에 맞춰서 작성하고 전문적이고 고급스러운 용어를 활용해라

 

4.    정확하고 진실되어라

       •    너무 자기 자랑을 하거나 겸손할 필요는 없다.

       •    진실되고 정직하게 자신의 최고의 이미지를 전달하라

 

5.    Action verbs 활용하라

       •    레쥬메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동사이다. 자신이 일에 대해 동사로 표현하라.

       •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달성했다는 사실을 강조하여라

 

6.    회사에 특화된 내용을 넣어라

       •    일반적으로 통상적인 레쥬메는 실패하기 쉽다. 최선을 위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이 요구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    레쥬메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검토하라

 

7.    가독성을 높여라

       •    깔끔하고 정갈한 형식을 유지하여라

       •    조직되고 깔끔한 헤드메시지를 구성하여라.

       •    읽기 쉽게 12-point 작성하고 자간을 충분히 확보하라

 

8.    에러는 없어야 한다.

       •   철자, 문법, 단어 선택에 있어서 실수가 있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