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수립
* M&A 추진안 수립
* 기업성장 전략을 위한 대상기업 선정
* 실무추진팀 구성
2. 파트너선정
* M&A 중개회사
Finding 역할, Agent 역할, 교섭·협상, 전략적 파트너 역할, Analyst 역할
* 회계법인
대상기업에 대한 가치평가, Analyst 역할, 세무관계 자문
* 법무법인
M&A와 관련된 제반 법률 검토
* 전문컨설팅 회사
대상기업의 특징분석(업종, 시장성, 부가가치성, 기술력, 인적구성 등), Financing Engineering
* 감정법인
전문분야 감정, 가치산정기준 검토
3. 중개인(대리인)지정계약 체결
* 대상회사 Finding, Agent 역할(교섭·협상), 기초자료 수집과 검토분석, Deal조건 협상, 협의자료 작성, 양수도계약서 작성, 비밀유지, 중개수수료 결정 등
4. 대상업계 및 기초조사
* 대상기업 분석 리스트
(1) 경쟁업체 현황
(2) 산업규제
(3) 현재의 사업내용
(4) 관계회사
(5) 공장 및 지점 등의 소재지
(6) 직급별, 부서별, 남녀별 인원현황
(7) 직급별 평균인건비, 호봉비, 보수책정 방법
(8) 노조협약내용, 노조활동상황 및 성향, 노조조직 및 노조간부 약력
(9) 복지, 후생제도, 고용제도
(10) 조직도
(11) 부서별 업무분장
(12) 원자재 수급현황(국내외)
(13) 주요 원자재 구입실적
(14) 공장위치 및 규모
(15) 주요 시설 및 생산능력
(16) 주요 시설 노후화 정도
(17) 유통단계별 가격 및 이익률, 판매조직, 대금회수방법
(18) 주요 거래처
(19) 최근 수 개년 결산서, 감사보고서
(20) 최근 수 개년 경영분석
(21) 세무조정 계산서
(22) 우발채무 및 계류중인 소송사건
(23) 주거래은행
(24) 자금조달 방법
(25) 상호 연대보증 여부
(26) 대주주에 대한 가지급금
(27) 특수관계인 및 주요주주에 관한 사항
(28) 최근 5개년 실질 주주명부
5. 대상기업 선정
* 후보기업 중 목표기업 선정
6. 대상기업의 가치평가
* 그동안 분석된 자료 최대한 활용
* 외부상황요인 고려 및 장단기 상황 고려
* 본질가치(자산가치, 수익가치), 시장가치(주식가치, 상대가치)와 더불어 무형의 가치 중시할 것
-> Network 가치, 인적 및 기술력가치, Brand 가치 등
* 전문회사와의 의뢰와 상담 필요
7. 대상기업 결정
* 인수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한다.
* 인수대금 이외 여유자금을 확보한다.
* 시너지창출에 충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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