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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M&A

롯데의 두산주류 인수: 평가기관의 평가의견 by 삼일회계법인


전체적으로 Logic도 탄탄하고 여러 방면에서 신경을 많이 쓴 주식 평가 보고서임.


5. 평가기관의 평가의견 요약

가. 평가기관명

삼일회계법인

나. 평가의 개요

본 의견서의 목적은 평가대상 사업부문인 주류사업부를 양도함에 있어 영업양ㆍ수도가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영업양ㆍ수도신고서 작성 및 법정 첨부서류로 사용됨에 있습니다. 본 평가의견서는 2007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하여 양수ㆍ도대상 사업부문의 양수ㆍ도가치에 대한 평가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다. 평가의 방법

1) 일반적인 평가방법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자산가치 평가방법, 수익가치 평가방법, 시장가치 평가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그 주요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산가치 평가방법
자산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을 기업가치로 보고 순자산의 가치를 자기자본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자산가치는 그 평가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객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기업이라는 실체가 미래의 수익 또는 현금흐름창출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영속체(Going Concern)라는 점에서 기업의 수익창출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수익가치 평가방법
수익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의 현재 재무상황보다는 기업이 보유한 유·무형의 자산으로 미래에 얼마만큼의 수익(또는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에서 미래의수익창출능력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현금흐름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으로 주로 평가합니다. 현금흐름할인법은 이론적으로 가장 우수한 방법이나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세가지 요소(미래순현금흐름(FCF), 할인율(WACC), 계속기업가치(Terminal Value))의 결정시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습니다.
 
③ 시장가치 평가방법
자산가치와 수익가치가 평가대상 기업의 고유한 재무상황 및 미래 수익창출능력만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가치개념이라면, 시장가치는 이런 기업의 재무상황과 미래 수익창출 가능성을 기초로 시장메커니즘을 통해 형성되는 기업의 가치를 말합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증권시장에서 형성된 주가가 주식발행기업의 시장가치가 되며, 비상장기업의 시장가치는 객관적인 시장가치는 존재하지 않으나 동일한 업종에 속하고규모가 비슷한 상장기업의 주가를 이용하여 상대적인 시가(상대가치)를 산정해 볼 수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교대상이 되는 상장기업의 선정시 평가자의 주관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④ 본질가치 평가방법
증권거래법 시행령 제84조의 8 및 동법시행규칙 제 36조의 12와 유가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82조 및 동시행세칙 제5조 내지 제8조에 준용하여 상장회사와 비상장회사 합병시 비상장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각각 1과 1.5로 하여 가중산술평균한 가액으로 산정합니다. 이 방법은 유가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과 동시행세칙에 평가방법이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객관성 및 일관성이 확보될 뿐 아니라, 평가대상 회사의 과거 재무자료와 향후 2개년의 추정재무자료를 이용하므로 다른 가치평가 방법에 비해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 등 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의 개입에 따른 평가결과의 왜곡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향후 2개년의 추정 재무자료로 수익가치를 산정하므로 성장 중에 있는 기업을 평가할 경우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2) 본 평가업무에 적용한 평가방법
자산가치는 그 평가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객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수익창출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고, 시장가치 평가방법은 평가대상회사의 경영 및 재무상황과 유사한 상장기업을 선정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적용하기가 곤란하며, 본질가치 평가방법은 3년 이후의 성장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이론상으로 가장 우수한 현금흐름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을 적용하여 평가하였습니다.
 
3) 평가기준일
양ㆍ수도가액의 평가는 2007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라. 평가의 결과

(1) 평가결과 요약

현금흐름할인법에 의한 양수도 대상 주류사업부문의 순자산가치 평가 결과는 영구성장율 및 할인율에 따라 최소 475,965백만원(영구성장율: 1.0%, 할인율: 11.31%)에서 최대 627,085백만원(영구성장율: 3.0%, 할인율: 10.31%)입니다.
 

1) 사업부가치 및 순자산가치 민감도 분석
 
할인율과 영구성장율의 변동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주류사업부의 총가치 및 순자산가치는 다음과 같은 범위로 산출됩니다. 사업부 총가치와 사업부 순자산가치의 차이는 2007년 12월 31일 현재 단기차입금 10,938백만원입니다.
 
① 사업부 총가치

(단위: 백만원)
구분 영구성장율
1.0% 2.0% 3.0%
가중평균자본비용 10.31%  541,359  583,874  638,022
10.81%  512,762  549,970  596,706
11.31%  486,902  519,658  560,298


②  사업부 순자산가치

(단위: 백만원)
구분 영구성장율
1.0% 2.0% 3.0%
가중평균자본비용 10.80%  530,421  572,937  627,085
11.30%  501,825  539,032  585,768
11.80%  475,965  508,721  549,361


2) 추정현금흐름 및 자기자본가치의 산정내역
 
추정기간 동안의 FCF(Free Cash Flow)와 자기자본가치의 산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매출액  356,389  389,365  422,943  497,823  557,120  631,682
매출원가  203,022  219,727  241,043  275,207  308,785  341,163
매출총이익  153,367  169,638  181,900  222,616  248,335  290,519
판매비와 관리비  121,924  123,010  129,426  142,479  151,976  162,535
세전영업이익
(EBIT)
 31,443  46,628  52,474  80,137  96,359  127,984
법인세비용  8,647  11,284  11,544  17,630  21,199  28,157
비현금손익  17,027  17,173  18,028  19,133  18,376  19,807
운전자본의 증감 15,808 (24,745) (579) (1,879) (7,010) 3,012
투자현금흐름
(CAPEX)
 23,000  17,923  18,736  20,960  35,106  23,426
Free Cash Flow 1,015  59,339  40,801  62,559  65,440  93,196
현재가치(*) 916  48,326  29,986  41,492  39,170  50,341
추정기간현재가치의 합계                                    - ①  210,231
영구현금흐름의 현재가치(성장율 2% 가정시)           - ②  335,988
현재가치의 합계                                  - ③ = ① + ②  546,219
비영업용자산의 가치                                         - ④  3,751
사업부 총가치                                     - ⑤ = ③ + ④  549,970
이자부부채                                                     - ⑥  10,938
사업부 순자산가치                               - ⑦ = ⑤ - ⑥  539,032

(*) 가중평균자본비용은 10.81% 적용
 
 
(2) 평가방법

1) 평가방법의 개요
 
평가대상 사업부문의 향후 추정기간 동안의 손익을 추정한 후 세후 영업이익에서 비현금손익, 운전자본의 증감을 반영하고, 투자현금흐름(CAPEX)을 차감하여 현금흐름(Free Cash Flow)을 산출한 후, 이 현금흐름을 위험이 반영된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회사의 가치를 산정합니다.
 
2) 평가방법의 전제조건
 
① 평가기준일
 
평가기준일은 2007년 12월 31일로 하였습니다.
 
② 추정기간과 계속기업 가정
 
추정기간은 2008년부터 2013년(6년)으로 하였으며, 2014년 이후부터 현금흐름은 추정기간(6년간) FCF의 단순평균을 기초로 영구성장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또한 매기의 현금흐름은 매 기간의 말일에 발생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③ 법인세율 등
 
법인세율은 추정기간 동안 발생한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현행 법인세법상 법인세율(주민세 포함)인 27.5%와 향후 개정 확정된 법인세율을 적용하여 법인세비용을 추정하였습니다.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법인세율 25.0% 22.0% 20.0% 20.0% 20.0% 20.0%
주민세율 2.5% 2.2% 2.0% 2.0% 2.0% 2.0%
27.5% 24.2% 22.0% 22.0% 22.0% 22.0%


 
(3) 추정현금흐름의 산출내역 및 제가정

1) 매출액의 추정

가. 시장 및 경쟁현황

사업부의 매출은 소주, 저도주, 와인, 위스키 매출로 구분됩니다. 주류 시장의 특성을주종별로 살펴보면, 소주는 저도화가 지속되어 최근에는 소주 도수의 벽이라 불리우던 19% 대의 소주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2006년 '처음처럼' 출시 이후 사업부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선발 주자인 진로가 신제품 출시를 비롯한 다양한 대응 전략을 펼치고 있어 소주 시장의 경쟁이 더욱 가열되었습니다.
 
저도주는 청주, 약주 및 과실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청주 시장에서 제사주 시장수요는 점차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일본 청주를 주력으로 하는 음용주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주 시장은 2001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과실주(매실주, 복분자주 등) 시장은 건강 주류로 많은 선호를 받아왔으나, 소비자 음용 트렌드의 변화로 최근 판매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와인 시장은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분위기와 FTA 확산으로 인한 세계적 고급 브랜드의 저가 공급이 가능해지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스키 시장은 경기 불황에 따른 고급 주류의 소비 위축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주류 시장은 주류 제조면허가 전면 개방된 이후 제도적 차원에서 완전경쟁 체제에 돌입하게 되어 맥주ㆍ위스키 등의 주류는 외국계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나, 소주ㆍ청주ㆍ약주 등의 전통 주류는 현재까지 외국계 기업의 진입 없이 국내 기업만 경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주 시장은 자도주 구입제도의 폐지 이후 경쟁 체제로 전환되어 10개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2006년부터 2008년 9월까지의 업체별 시장점유율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1월~9월
두산 13.1% 13.7% 13.1%
진로 51.2% 49.3% 50.2%
보해 5.8% 6.1% 6.0%
금복주 8.6% 8.8% 8.6%
무학 7.1% 7.6% 7.3%
대선 7.5% 7.7% 7.5%
하이트주조 1.4% 1.2% 1.1%
선양 3.1% 3.2% 3.4%
기타 2.2% 2.4% 2.8%

(*) 자료근거 : 주류공업협회(수출 포함)

나. 향후 산업전망


향후 주류 시장 추이를 주종별로 살펴보면, 소주 시장은 성인 인구의 증가, 여성 음용인구의 증가 및 1998년 이후 계속된 저도화 추세에 따른 소주 음용층의 확대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저도주 시장은 청주, 약주, 과실주로 크게 나눌 수있습니다. 청주 시장은 제사주와 음용주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는데, 제사주 시장은 제사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로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되나 음용주 시장은 청주 취급업태의 증가로 미미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약주시장은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감소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웰빙 트렌드 확산으로 복분자주 등의 과실주류는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와인 시장은 소득증대와 기호 변화에 따라 최근의 성장세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전체 주류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주류 시장의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소주ㆍ맥주 등 'Big 2' 주종과 와인 시장이 전체 주류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주종별 수요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 kL(kilo liter)).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소주  1,231  1,252  1,271  1,289  1,311  1,331 1.6%
 전년대비 증감율 3.7% 1.7% 1.5% 1.5% 1.7% 1.5%
맥주  1,759  1,764  1,773  1,787  1,805  1,823 0.7%
 전년대비 증감율 2.6% 0.3% 0.5% 0.8% 1.0% 1.0%
위스키  27  22  20  20  20  20 -5.9%
 전년대비 증감율 3.0% -18.1% -10.0% 0.0% 0.0% 0.0%
저도주  65  63  62  61  60  59 -1.7%
 전년대비 증감율 -3.9% -2.7% -1.6% -1.9% -1.4% -0.9%
와인  27  26  28  30  32  34 4.9%
 전년대비 증감율 -0.9% -0.7% 6.0% 6.3% 6.6% 6.8%
탁주 외  179  181  182  181  181  181 0.2%
 전년대비 증감율 1.4% 0.8% 0.4% -0.1% -0.1% -0.1%
합계  3,288  3,308  3,336  3,368  3,409  3,448 1.0%
알코올 환산  363  365  368  373  378  383 1.1%
인당 음용량(L)  11.3  11.3  11.4  11.4  11.5  11.6 0.5%


다. 회사의 주종별 매출 추정

2003년부터 2007년까지 회사의 주종별 매출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 백만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03~'07)
소주(내수)  54,850  58,722  59,783  109,881  135,268 19.8%
저도주  88,505  84,727  87,494  82,744  77,972 -2.5%
와인  18,701  23,276  27,530  31,787  39,375 16.1%
위스키  3,598  2,602  1,851  1,539  1,287 -18.6%
주정  32,095  33,273  31,100  34,416  32,400 0.2%
  내수 계  197,749  202,600  207,758  260,367  286,302 7.7%
  수출  51,735  62,505  63,777  62,415  55,616 1.5%
총 매출  249,484  265,105  271,535  322,782  341,918 6.5%


2008년부터 2013년까지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주종별 추정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소주(내수)  143,928  157,976  184,104  239,215  282,016  329,634 18.0%
저도주  77,689  85,409  89,024  95,962  99,426  106,744 6.6%
와인  41,701  43,125  47,776  53,734  60,768  69,005 10.6%
위스키  1,120  946  814  814  814  814 -6.2%
주정  32,500  35,301  36,894  38,560  40,397  42,220 5.4%
  내수 계  296,938  322,757  358,612  428,285  483,421  548,417 13.1%
  수출  59,451  66,608  64,331  69,538  73,699  83,265 7.0%
총 매출  356,389  389,365  422,943  497,823  557,120  631,682 12.1%


ㄱ. 소주(내수)
 
① 과거 5개년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단위 : 천 c/s, 1c/s는 30본)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03~'07)
총시장  97,472  102,181  101,671  108,480  109,935 3.1%
 전년대비 증감율 4.7% 4.8% -0.5% 6.7% 1.3%
두산 판매량  5,499  5,328  5,386  10,549  12,214 22.1%
 두산 M/S 5.6% 5.2% 5.3% 9.7% 11.1%







수도권  43,605  44,302  46,160  50,748  50,212 3.6%
 전년대비 증감율 4.9% 1.6% 4.2% 9.9% -1.1%
두산 판매량  2,658  2,644  2,818  7,722  9,084 36.0%
 두산 M/S 6.1% 6.0% 6.1% 15.2% 18.1%







강원권  4,270  4,129  4,184  4,321  4,425 0.9%
 전년대비 증감율 0.6% -3.3% 1.3% 3.3% 2.4%
두산 판매량  2,412  2,234  2,160  2,061  2,111 -3.3%
 두산 M/S 56.5% 54.1% 51.6% 47.7% 47.7%







기타지역  49,597  53,750  51,327  53,411  55,298 2.8%
 전년대비 증감율 4.9% 8.4% -4.5% 4.1% 3.5%
두산 판매량  429  450  408  766  1,019 24.1%
 두산 M/S 0.9% 0.8% 0.8% 1.4% 1.8%


② 향후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단위 : 천 c/s, 1c/s는 30본)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총시장  113,995  115,947  117,651  119,379  121,424  123,208 1.6%
 전년대비 증감율 3.7% 1.7% 1.5% 1.5% 1.7% 1.5%
두산 판매량  12,657  13,300  15,500  19,000  22,400  24,700 14.3%
 두산 M/S 11.1% 11.5% 13.2% 15.9% 18.4% 20.0%








수도권  52,866  53,899  54,691  55,494  56,445  57,274 1.6%
 전년대비 증감율 5.3% 2.0% 1.5% 1.5% 1.7% 1.5%
두산 판매량  9,661  10,118  11,792  14,454  17,041  18,790 14.2%
 두산 M/S 18.3% 18.8% 21.6% 26.0% 30.2% 32.8%
 두산 선호도 28.0% 31.0% 33.0% 35.0% 35.5% 35.5%
 M/S와 선호도 격차 -9.7% -12.2% -11.4% -9.0% -5.3% -2.7%








강원권  4,345  4,446  4,512  4,578  4,656  4,725 1.7%
 전년대비 증감율 -1.8% 2.3% 1.5% 1.5% 1.7% 1.5%
두산 판매량  1,888  2,017  2,375  2,911  3,432  3,784 14.9%
 두산 M/S 43.4% 45.4% 52.6% 63.6% 73.7% 80.1%








기타지역  56,784  57,602  58,448  59,307  60,323  61,209 1.5%
 전년대비 증감율 2.7% 1.4% 1.5% 1.5% 1.7% 1.5%
두산 판매량  1,108  1,165  1,333  1,635  1,927  2,126 13.9%
 두산 M/S 2.0% 2.0% 2.3% 2.8% 3.2% 3.5%


소주 시장은 알코올 도수 인하(22도 → 21도) 및 각사별 신제품(처음처럼, 참이슬 등)출시에 따른 마케팅 활동 강화 등으로 지속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2009년까지는 진로의 신제품 출시(2008년 10월) 및 IPO(2009년 상반기 예상) 등에 따라 소주 시장의 성장세 유지가 예상될 것으로 보이나, 2010년부터는 시장 성장율이 1%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주 시장은 지역별 선호도 차이가 큰 점을 고려하여, 회사의 시장점유율 추정은 소주 수요가 가장 많은 수도권,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강원권 및 기타 지역권 등 3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습니다.


- 수도권
회사의 선호도가 개선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진로의 IPO에 따른 마케팅 강화의 영향으로 선호도 증가가 시장점유율 성장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진로 M/S 92.6% 83.7% 81.2%
진로 선호도 80.2% 73.0% 76.0%
 M/S와 선호도 격차 12.4% 10.7% 5.2%




두산 M/S 15.2% 18.1% 18.3%
두산 선호도 25.0% 23.5% 28.0%
 M/S와 선호도 격차 -9.8% -5.4% -9.7%

(*) TNS 소비자 조사 -서울, 인천

그러나 진로의 IPO 이후에는 정상적인 영업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과거 맥주 시장에서 하이트의 선호도 증가 효과가 다소 시차를 두고 시장점유율 증가에 반영되었던 사례를 고려하여 두산의 선호도 증가는 향후 시장점유율 증가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8년 8월말 현재 두산의 선호도는 31.4%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부터는 35%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이트 사례를 근거로 하여, 향후 시장점유율 증가는 선호도에 점차 수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 강원권
강원권은 자도주 이미지가 강한 기존 브랜드 '산'에 대한 Needs가 아직까지 남아 있어 '처음처럼'의 출시 후에도 효과적인 Brand switching이 지연되었고, 더욱이 기존 브랜드 '산'이 '참이슬 Fresh'에 비해 젊은층의 선호도가 떨어져 2006년 이후 시장점유율이 50% 미만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2008년 하반기부터 강원 지역 행사 연계 및 20대층 공략 등의 전략을 통해 2009년 이후 '처음처럼'으로 대체를 완료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 감소세는 2009년부터 turn-around하고 2010년부터는 수도권의 '처음처럼' 선호도 증가세를 감안하여 강원권 시장점유율도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강원권은 기존브랜드 '산'의 시장점유율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타 지역
수도권의 시장점유율이 안정되는 2010년 이후부터 충청/호남권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외 지방 시장은 2008년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③ 향후 판매단가 및 매출 추정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소주 판매량(천 c/s)  12,657  13,300  15,500  19,000  22,400  24,700
판매단가(원/본)  385  402  402  426  426  452 3.3%
판매단가 증감율 0.0% 4.5% 0.0% 6.0% 0.0% 6.0%
판매단가(원/(c/s))  11,371  11,877  11,877  12,590  12,590  13,345
소주내수 매출(백만원)  143,928  157,976  184,104  239,215  282,016  329,634 18.0%


2002년부터 2007년까지 회사의 소주 1본당 판매 단가(360mL 기준)는 주재료인 주정의 구매 단가 상승분(연평균 3.6%)을 다소 시차를 두고 반영하여 연평균 4.1%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향후 주정 단가는 연평균 3%의 인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이에 따라 소주 판매 단가도 연평균 3%의 인상이 예상됩니다. 다만, 경쟁사인 진로가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격년으로 물가상승율 범위 내에서만 가격인상을 할 수 있으므로, 회사의 판매 단가 인상도 격년으로 6% 씩 인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향후 판매량 증가효과(CAGR 14.3%, 2008년~2013년) 및 가격인상 효과  (CAGR 3.3%, 2008년~2013년)로 인해 소주 매출은 연평균 18.0% 씩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ㄴ. 저도주
 
① 과거 5개년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단위 : 천 c/s, 1c/s는 9L)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03~'07)
총시장  10,481  8,756  8,431  8,103  7,467 -5.2%
두산 판매량  3,340  3,085  3,077  2,903  2,720 -5.0%
 M/S 31.9% 35.2% 36.5% 35.8% 36.4%
저도주 매출(백만원)  88,505  84,727  87,494  82,744  77,972 -3.1%







청주시장  3,178  3,014  3,014  2,979  2,925 -1.0%
두산 판매량  2,930  2,756  2,754  2,607  2,450 -4.4%
 M/S 92.2% 91.4% 91.4% 87.5% 83.8%
청주 매출(백만원)  71,716  71,226  73,244  69,827  66,137 -2.0%







약주시장  4,460  3,956  3,506  2,955  2,163 -16.6%
두산 판매량  15  11  11  8  7 -18.7%
 M/S 0.3% 0.3% 0.3% 0.3% 0.3%
약주 매출(백만원)  796  588  558  382  362 -17.9%







과실주시장  2,843  1,786  1,911  2,169  2,379 10.0%
두산 판매량  395  318  312  288  263 -9.7%
 M/S 13.9% 17.8% 16.3% 13.3% 11.0%
과실주 매출(백만원)  15,993  12,913  13,692  12,535  11,473 -8.0%

② 향후 시장규모 및 매출 추정(단위: 천 c/s, 1c/s는 9L)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총시장  7,173  6,983  6,869  6,741  6,647  6,589 -1.7%
두산 판매량  2,659  2,676  2,704  2,743  2,772  2,805 1.1%
 M/S 37.1% 38.3% 39.4% 40.7% 41.7% 42.6%
저도주 매출(백만원)  77,689  85,409  89,024  95,962  99,426  106,744 6.6%








청주시장  2,920  2,920  2,937  2,960  2,984  3,008 0.6%
두산 판매량  2,396  2,347  2,331  2,330  2,330  2,328 -0.6%
 M/S 82.0% 80.4% 79.4% 78.7% 78.1% 77.4%
청주 매출(백만원)  65,614  68,370  68,239  71,812  72,032  76,195 3.0%








약주시장  1,772  1,471  1,221  1,013  841  698 -17.0%
두산 판매량  5  4  3  2  2  2 -18.1%
 M/S 0.3% 0.2% 0.2% 0.2% 0.2% 0.2%
약주 매출(백만원)  203  154  125  96  71  64 -20.5%








과실주시장  2,481  2,592  2,711  2,768  2,822  2,883 3.0%
두산 판매량  258  325  370  411  440  475 13.0%
 M/S 10.4% 12.6% 13.7% 14.8% 15.6% 16.5%
과실주 매출(백만원)  11,872  16,885  20,660  24,054  27,323  30,485 20.8%


③ 향후 제품별 매출 추정


저도주 시장은 크게 청주 시장, 약주 시장, 과실주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회사의 매출 추정은 각 시장별로 구분하여 추정하였습니다.
 
- 청주(단위 : 백만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청하  35,100  34,600  34,100  31,800  29,374  29,315  30,576  30,406  31,927  31,927  33,842
수복  33,200  33,200  35,900  35,700  35,126  34,329  34,987  34,270  35,554  35,231  37,003
기타  3,416  3,426  3,244  2,327  1,637  1,970  2,807  3,563  4,331  4,874  5,350
청주 매출 합계  71,716  71,226  73,244  69,827  66,137  65,614  68,370  68,239  71,812  72,032  76,195


청주 시장은 2004년까지 큰 폭으로 시장 규모가 감소하였으나, 청주에 대한 인식과 트렌드의 변화로 일본 청주에 대한 신규 수요층이 발생하여 2005년부터 시장 규모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청하', '수복' 등 두 브랜드를 통해 8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향후 판매량은 최근 시장 감소세를 반영하여 각각 1~2%및 1.5% 수준의 판매량 감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정 등 원재료 단가 인상에 따른 연간 3%의 판매단가 인상으로 인해 매출은 연간 3%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약주(단위 : 백만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군주  369  178  243  -  -  -  -  -  -  -  -
양생주  -  -  -  215  168  116  93  83  66  50  50
인삼주  427  410  315  167  194  87  61  42  30  21  14
약주 매출 합계  796  588  558  382  362  203  154  125  96  71  64


2003년까지 약주 시장은 '백세주'의 성장으로 성장세를 유지하였으나, 2004년 이후 시장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약주 시장은 유행에 민감하여 소비자 Needs에부합하는 신제품 출시가 없을 경우 2008년 이후에도 지속적 감소가 예상됩니다.
 
회사는 약주 시장에서 군주, 양생주 등을 출시하여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으나, 약주 전문업체 대비 경쟁력 미흡 및 영업조직력 분산 등으로 성과가 미흡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기존 시장점유율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 과실주(단위 : 백만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설중매  15,600  12,500  13,100  12,000  10,900  9,917  9,943  9,200  9,399  9,073  9,272
복분자  -  -  -  -  -  1,499  6,534  11,069  14,295  17,902  20,886
포도주  393  413  592  535  573  456  408  391  360  348  327
과실주 매출 합계  15,993  12,913  13,692  12,535  11,473  11,872  16,885  20,660  24,054  27,323  30,485


회사의 대표적인 과실주 브랜드인 '설중매' 판매량은 2004년 이후 연간 7.5% 수준 감소하였으나 향후에는 감소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분자 시장은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연평균 31% 씩 성장하였고, 향후에도 연간 10% 이상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2008년 8월에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향후 매출 추정 시에는 2008년 4개월간 판매량을 연환산하여 2009년 판매량을 추정하고, 2010년부터는 복분자와 같이 출시된 오디 제품으로 적극적인 시장공략을 통한 판매 확대분을 반영하였습니다. 포도주는 향후에도 판매량 감소가 예상되나 감소폭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ㄷ. 와인
 
① 과거 5개년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단위 : 천 c/s, 1c/s는 BIB 포함 4.5L)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03~'07)
총시장  2,542  2,951  3,686  4,292  5,949 23.7%
두산  479  551  677  782  890 16.8%
M/S 18.8% 18.7% 18.4% 18.2% 15.0%







수입제품  2,170  2,609  3,304  3,920  5,634 26.9%
두산  107  209  295  410  575 52.4%
M/S 4.9% 8.0% 8.9% 10.5% 10.2%







국내와인  372  342  382  372  315 -4.1%
두산  372  342  382  372  315 -4.1%
M/S 100.0% 100.0% 100.0% 100.0% 100.0%


② 향후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 추정(단위 : 천 c/s, 1c/s는 BIB 포함 4.5L)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8~'13)
총시장  5,897  5,856  6,206  6,596  7,028  7,503 4.9%
두산  868  870  930  1,016  1,126  1,262 7.8%
M/S 14.7% 14.9% 15.0% 15.4% 16.0% 16.8%








수입제품  5,657  5,659  6,049  6,472  6,929  7,424 5.6%
두산  628  673  773  892  1,027  1,183 13.5%
M/S 11.1% 11.9% 12.8% 13.8% 14.8% 15.9%








국내와인  240  197  157  124  99  79 -20.0%
두산  240  197  157  124  99  79 -20.0%
M/S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수입 와인 시장은 경제 성장과 더불어 연간 20% 이상의 증가폭을 보이고 있는데, 회사가 본격적으로 와인 사업을 시작한 2002년 이후 회사는 시장보다 높은 성장성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최근 성장율이 점차 시장성장율에 수렴해 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향후 회사의 매출성장율은 점차 시장성장율에 수렴해 가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국내 와인 시장은 회사가 '마주앙' 브랜드로 10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러나, 최근 국내 와인 시장 규모의 감소폭이 커지는 점을 고려하여, 향후에는 시장규모가 연평균 20% 씩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③ 와인 판매단가 및 매출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판매량(천 c/s)  868  870  930  1,016  1,126  1,262
평균단가(원/(c/s))  48,071  49,543  51,363  52,907  53,985  54,700
전기대비 증감율 8.7% 3.0% 3.6% 3.0% 2.0% 1.3%
와인 매출액(백만원)  41,701  43,125  47,776  53,734  60,768  69,005


와인 시장은 대중시장과 전문시장으로 나뉘며, 대중시장에서는 저가 브랜드, 전문시장에서는 고가 브랜드가 주로 판매됩니다. 와인 판매단가는 2007년에는 전문시장 전용 브랜드의 도입, 2008년에는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제품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해 평균단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으나,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면 향후에는 가격 인상폭을과거 수준으로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중ㆍ고가 제품위주인 전문시장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점을 고려하여 연평균 2~3% 수준의 평균단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ㄹ. 위스키
 
2008년 이후 회사의 위스키 판매량은 위스키 전체 시장의 연평균 성장율(-5.9%)과 유사한 수준(-6.6%) 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판매단가도 거의 변동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ㅁ. 주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소주시장 판매량 증가율(*1) 3.7% 1.7% 1.5% 1.5% 1.7% 1.5%
소주 원재료 단가 인상율(*2)
8.0% 3.0% 3.0% 3.0% 3.0%
주정 매출 증가율 0.3% 8.6% 4.5% 4.5% 4.8% 4.5%
주정매출  32,500  35,301  36,894  38,560  40,397  42,220

(*1) 매출 중 소주매출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매출원가 중 재료비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정 매출ㆍ입은 법률에 따라 국내 10개 업체(회사 포함)가 생산 후 대한주정판매(주)에 판매하고, 필요 시 대한주정판매(주)로부터 주정을 구매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정 판매량은 주정을 주재료로 하는 소주시장의 판매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입니다. 2008년 주정 매출은 2008년 1월부터 10월까지 매출에 근거하여추정되었으며, 향후 매출 증가율은 소주 시장 전체 판매량 증가율과 주정 단가 인상율을 고려하여 추정하였습니다.
 
ㅂ. 수출
 
① 과거 5개년 수출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단위 : 천 c/s)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CAGR
('03~'07)
총시장(*)  10,442  11,388  9,944  10,647  10,309 -0.3%
 전년대비 증감율 2.6% 9.4% -13.1% 7.0% -2.1%
두산 판매량  4,300  5,064  5,417  5,603  5,334 5.5%
M/S 41.2% 44.5% 54.5% 52.6% 51.7%







일본  9,719  10,624  8,939  9,433  8,858 -2.3%
 전년대비 증감율 2.5% 9.3% -15.9% 5.5% -6.1%
두산 판매량  4,189  4,951  5,301  5,386  4,987 4.5%
M/S 43.1% 46.6% 59.3% 57.1% 56.3%







중국  107  135  230  347  471 45.0%
 전년대비 증감율 9.1% 26.7% 69.8% 51.0% 36.0%
두산 판매량  5  14  17  59  106 111.5%
M/S 5.0% 10.1% 7.5% 17.0% 22.5%







미국  425  425  510  553  608 9.4%
 전년대비 증감율 3.7% 0.0% 19.9% 8.5% 9.9%
두산 판매량  93  87  89  123  163 15.1%
M/S 21.9% 20.5% 17.4% 22.2% 26.8%







기타 지역  191  204  265  314  372 18.1%
 전년대비 증감율 -7.0% 5.9% 30.9% 18.7% 18.1%
두산 판매량  13  12  10  35  78 57.4%
M/S 6.6% 6.0% 3.7% 11.1% 21.0%

(*) 시장은 국내 업체가 해외로 수출하는 규모를 의미

② 향후 수출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 추정(단위 : 천 c/s)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03~'07)
총시장(*)  9,810  9,483  9,466  9,528  9,652  9,989 0.4%
 전년대비 증감율 -4.0% -3.3% -0.2% 0.6% 1.3% 3.5%
두산 판매량  5,160  5,002  5,067  5,227  5,438  5,841 2.5%
M/S 52.6% 52.7% 53.5% 54.9% 56.3% 58.5%








일본  8,159  7,743  7,549  7,415  7,312  7,330 -2.1%
 전년대비 증감율 -5.0% -5.1% -2.5% -1.8% -1.4% 0.2%
두산 판매량  4,700  4,500  4,500  4,550  4,620  4,800 0.4%
M/S 57.6% 58.1% 59.6% 61.4% 63.2% 65.5%








중국  568  625  750  900  1,080  1,350 18.9%
 전년대비 증감율 20.0% 10.0% 20.0% 20.0% 20.0% 25.0%
두산 판매량  150  175  223  316  440  644 33.8%
M/S 26.4% 28.0% 29.7% 35.1% 40.8% 47.7%








미국  620  630  658  677  698  719 3.0%
 전년대비 증감율 1.9% 1.6% 4.4% 3.0% 3.0% 3.0%
두산 판매량  205  210  221  232  243  255 4.5%
M/S 33.1% 33.3% 33.6% 34.2% 34.8% 35.5%








기타 지역  463  485  509  536  562  590 5.0%
 전년대비 증감율 24.4% 5.0% 5.0% 5.0% 5.0% 5.0%
두산 판매량  105  117  123  129  135  142 6.2%
M/S 22.7% 24.1% 24.1% 24.1% 24.0% 24.1%

(*) 시장은 국내 업체가 해외로 수출하는 규모를 의미


일본에서는 국내 소주가 고급이미지로 공략하여 9,500천c/s 규모의 시장을 확보하였으나, 2004년부터 일본 업체가 혼화주(한국소주보다 고급품)로 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하여 시장규모가 축소되었습니다. 회사는 2009년부터 시장 방어를 위해 혼화주를 출시할 예정이며(2008년 현재 개발 단계이며 2009년 하반기 출시), 향후에는 일본 수출 규모 감소폭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회사는 현재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여 시장점유율도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과 중국 및 기타지역은 대부분 교민대상 영업이므로, 시장점유율은 국내 선호도 수준에 연동됩니다. 그러나, 중국 시장은 한국 기업 및 유학생 진출에 따른 수요증가,미국 시장은 2004년도 회사의 'KU소주' 출시에 따른 현지인 시장 공략 및 교민 시장내 수요 증가로 인해, 향후에도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수출 판매단가 및 매출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수출 매출액(ⓐ+ⓑ)  59,451  66,608  64,331  69,538  73,699  83,265







일본지역 판매량(천 C/S)  4,700  4,500  4,500  4,550  4,620  4,800
평균단가(엔)  12,236  10,890  12,306  12,798  12,926  13,443
 전년대비 증감율 -0.8% -11.0% 13.0% 4.0% 1.0% 4.0%
추정환율(원/100엔)  888  1,150  970  970  970  970
일본지역 매출액(백만원)(ⓐ)  51,046  56,357  53,715  56,485  57,927  62,591







일본 이외지역 판매량(천 C/S)  460  502  567  677  818  1,041
평균단가(달러)  19.6  19.6  19.6  19.6  19.6  19.6
 전년대비 증감율 0.0% 3.0% 0.0% 3.0% 0.0% 3.0%
추정환율(원/달러)  1,110  1,200  1,100  1,100  1,100  1,100
일본 이외지역 매출액(백만원)(ⓑ)  8,405  10,251  10,616  13,053  15,772  20,674


수출 제품의 판매 단가는 내수 인상율(격년으로 6%)의 50%만을 반영하여 격년 3%씩 인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다만, 일본 시장의 경우 2009년에는 DSJ와 계약에 의거 환율 인상분 수준의 판매단가 감소(최근 3개월 평균 환율 100원당 5% 감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2010년에는 환율 안정에 따라 2008년 수준의 단가를 회복하고, 이후에는 격년으로 3% 인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또한, 고급주인 혼화주의 출시로 인한 추가적인 평균 단가 상승(매년 1% 수준)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2) 매출원가의 추정


- 과거 매출원가 추이(단위 : 백만원)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재료비  90,403  96,735  102,627  126,369  127,341
 매출대비 36.2% 36.5% 37.8% 39.1% 37.2%
노무비  12,647  13,272  13,625  15,040  16,285
 매출대비 5.1% 5.0% 5.0% 4.7% 4.8%
제조경비  38,975  39,562  43,792  49,728  46,694
 매출대비 15.6% 14.9% 16.1% 15.4% 13.7%
매출원가 계  142,025  149,569  160,044  191,137  190,320
 매출원가율 56.9% 56.4% 58.9% 59.2% 55.7%


- 향후 매출원가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재료비  135,724  152,327  169,658  195,987  224,047  249,926
 매출대비 38.1% 39.1% 40.1% 39.4% 40.2% 39.6%
노무비  15,740  16,751  17,609  18,512  19,461  20,459
 매출대비 4.4% 4.3% 4.2% 3.7% 3.5% 3.2%
제조경비  51,558  50,649  53,776  60,708  65,277  70,778
 매출대비 14.5% 13.0% 12.7% 12.2% 11.7% 11.2%
매출원가 계  203,022  219,727  241,043  275,207  308,785  341,163
 매출원가율 57.0% 56.4% 57.0% 55.3% 55.4% 54.0%


가. 재료비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은 대한주정판매㈜를 통해 전량 구입하고 있습니다. 청주는 주원료인 현미, 쌀, 보리, 절간 등을 농림수산부 및 농협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으며 기타 매실주 및 인삼주의 주원료는 국내 업체 및 농가를 통해 조달하고 있습니다. 2008년 재료비는 2008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결산 실적을 반영하여 추정하였으며 2009년 이후 재료비는 원재료와 포장재로 구분하여 2008년 재료비단가에 예상단가 인상율을 적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 주종별 재료비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소주  52,954  59,639  71,450  90,211  109,542  124,415
저도주  12,007  12,722  13,241  13,980  14,642  15,312
와인  25,855  28,032  31,055  34,927  39,499  44,853
위스키  726  611  551  568  585  602
주정  16,125  18,370  19,199  20,065  21,021  21,970
수출  29,846  31,954  33,163  35,236  37,758  41,773
기타 조정 (1,789)  999  999  1,000  1,000  1,001
원재료비 계  135,724  152,327  169,658  195,987  224,047  249,926

- 주종별 재료비율 추정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소주 36.8% 37.8% 38.8% 37.7% 38.8% 37.7%
저도주 15.5% 14.9% 14.9% 14.6% 14.7% 14.3%
와인 62.0% 65.0% 65.0% 65.0% 65.0% 65.0%
위스키 64.8% 64.6% 67.7% 69.8% 71.9% 74.0%
주정 49.6% 52.0% 52.0% 52.0% 52.0% 52.0%
수출 50.2% 48.0% 51.6% 50.7% 51.2% 50.2%

- 주종별 원재료 단가 추정(단위 : 원/(c/s))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소주  3,322  3,587  3,695  3,806  3,920  4,037
저도주  2,566  2,669  2,749  2,831  2,916  3,004
위스키  73,482  76,421  78,714  81,075  83,508  86,013
주정  142,703  159,828  164,623  169,561  174,648  179,888
수출  2,389  2,857  2,943  3,031  3,122  3,216

2009년에는 원재료 단가 인상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2008년 대비 소주 8%, 저도주 및 위스키 4%, 주정 12%, 수출 19.6%의 단가인상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2010년 이후에는 3%의 단가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한편 와인의 경우 와인 제품 Mix의 변화로 원재료비율(와인매출은 대부분 수입와인 판매로 상품 구매원가율을 의미함)이 65%로 다소 상승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포장재의 경우 CAGR 3%의 단가인상을 가정하였으며 2009년에는 4%의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 주종별 원재료 단가 인상율 추정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소주 8.0% 3.0% 3.0% 3.0% 3.0%
저도주 4.0% 3.0% 3.0% 3.0% 3.0%
위스키 4.0% 3.0% 3.0% 3.0% 3.0%
주정 12.0% 3.0% 3.0% 3.0% 3.0%
수출 19.6% 3.0% 3.0% 3.0% 3.0%

- 주종별 포장재 단가 추정(단위 : 원/(c/s))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소주  862  897  915  943  971  1,000
저도주  1,950  2,028  2,070  2,132  2,196  2,262
수출  3,395  3,531  3,605  3,713  3,825  3,939

나. 노무비
 
2008년은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습니다. 2008년 11월말 현재 생산직 인원은 264명이며 2009년 이후는 260명의 인원이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2012년 강릉 소주공장 생산설비 증설을 예상하고 있으나 인원증가 없이 인원 재배치를 통해 충분히 생산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급료, 잡급은 2009년 이후 전기대비 매년 5% 인상을 가정하였으며, 상여금은 2009년에 전기대비 5% 인상을 가정하되 2억원 추가 지급(2008년 귀속 상여를 2009년에 지급하기로 결정)을 가정하였으며, 2010년 이후에는 전기대비 매년 5%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퇴직급여는 급여인상분 및 근속연수 증가에 따른 효과까지 고려하여 매년 6.0~6.2%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 노무비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급료  10,642  11,174  11,733  12,320  12,936  13,582
잡급  542  570  597  627  658  692
상여금  2,586  2,915  3,061  3,214  3,375  3,544
퇴직급여  1,970  2,092  2,218  2,351  2,492  2,641
노무비 계  15,740  16,751  17,609  18,512  19,461  20,459

- 노무비 인상율 추정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급료 5.0% 5.0% 5.0% 5.0% 5.0%
잡급 5.0% 5.0% 5.0% 5.0% 5.0%
상여금 12.7% 5.0% 5.0% 5.0% 5.0%
퇴직급여 6.2% 6.0% 6.0% 6.0% 6.0%


다. 제조경비
 
2008년 제조경비는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으며 2009년 이후는 과거 추이 및 계정의 성격에 따라 변동 제조경비와 고정 제조경비로 구분하여 계정별로 추정하였습니다.
 
- 제조경비 추정 요약(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변동비  26,194  27,077  29,012  34,547  37,982  42,898
고정비  25,364  23,572  24,764  26,161  27,295  27,880
제조경비 계  51,558  50,649  53,776  60,708  65,277  70,778

- 변동 제조경비 추정 요약(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전력비(*1)  1,714  2,011  2,115  2,488  2,812  3,169
용수비(*1)  533  636  672  784  890  1,003
연료비(*2)  5,932  5,526  5,783  6,196  6,163  6,549
소모품비(*1)  2,704  2,930  3,140  3,738  4,171  4,722
용기운반보관비(*1)  4,017  3,908  4,344  5,226  5,731  6,540
용기취급수수료(*1)  4,534  5,176  5,340  6,411  7,198  8,099
용역비(*3)  6,760  6,890  7,618  9,704  11,017  12,816
변동비 계  26,194  27,077  29,012  34,547  37,982  42,898

(*1) (직전 3개년간 해당비용 발생액/ 직전 3개년간 총매출) 비율 * 당해연도 총매출
(*2) (직전 3개년간 해당비용 발생액/ 직전 3개년간 청주+약주+주정 매출) 비율* 당해연도 청주+약주+주정 매출
(*3) (직전 3개년간 해당비용 발생액/ 직전 3개년간 소주(내수+수출) 매출) 비율 * 당해연도 소주(내수+수출) 매출
 
변동 제조경비는 계정별로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항목의 과거 비율을 이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 고정 제조경비 추정 요약(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복리후생비(*)  2,903  3,019  3,140  3,265  3,396  3,532
여비교통비(*)  214  222  231  240  250  260
통신비(*)  42  44  46  48  50  52
사무실관리비(*)  79  83  86  89  93  97
사무비(*)  37  39  40  42  43  45
세금과공과  1,331  1,684  1,751  1,821  1,894  1,970
임차료(*)  140  145  151  157  164  170
감가상각비  16,145  15,218  16,032  17,137  16,338  17,732
수선비  3,072  1,790  1,906  1,923  3,573  2,467
보험료(*)  479  498  518  539  560  582
접대비(*)  148  154  160  167  173  180
차량유지비(*)  31  32  34  35  36  38
포장비  423  -  -  -  -  -
기타(*)  320  644  669  698  725  755
고정비 계  25,364  23,572  24,764  26,161  27,295  27,880

(*) 매년 전기대비 물가인상율 수준인 4% 증가 가정
 
세금과공과는 환경 관련 법 개정으로 2009년부터 수질분담금 3억원 정도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0년 이후부터 전기 발생액 대비 4%씩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감가상각비는 2008년 10월말 실제 유형자산을 기준으로 한 기존자산 유형자산 상각비와 CAPEX 가정에 따른 향후 감가상각비 예상액을 합산하여 추정하였습니다(CAPEX 및 감가상각비 부분 참조).
 
수선비는 직전 3개년 평균 발생액만큼 당해연도에 지출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다만 2008년에는 설비증설로 인해 10억원 정도가 일시적으로 발생하여 2009~2011년은 동 10억원을 제외한 직전 3개년 평균금액으로 추정하였습니다. 한편 2012년부터 소주 예상판매량이 현재의 CAPA 수준을 초과함에 따라 설비증설 143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CAPEX 부분 참조) 이 중 17억원은 수선비로 처리할 예정임에 따라 2012년 수선비에 17억원을 가산하였습니다.
 
2009년 이후 포장비는 재료비(포장재)에 포함시켜 추정하였습니다.
 

3) 판매비와 관리비의 추정

2008년 판매비와 관리비는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으며, 2009년 이후는 과거 추이 및 계정의 성격에 따라 계정별로 추정하였습니다.

- 판매비와 관리비의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인건비 25,004 28,392 29,853 31,388 33,003 34,702
광고선전비 49,958 42,010 45,158 51,730 55,658 59,513
운반보관비 16,136 16,566 18,282 21,718 24,054 27,378
감가상각비 708 712 753 752 794 832
기타 판관비 30,118 35,330 35,380 36,891 38,467 40,110
판관비 계 121,924 123,010 129,426 142,479 151,976 162,535
매출대비 판관비율 34.2% 31.6% 30.6% 28.6% 27.3% 25.7%


가. 인건비
 
- 항목별 인건비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급료  20,934  21,981  23,081  24,234  25,446  26,718
 인상율(%)
5.0% 5.0% 5.0% 5.0% 5.0%
잡급  40  41  43  45  47  49
 인상율(%)
4.0% 4.0% 4.0% 4.0% 4.0%
상여금  824  2,965  3,113  3,269  3,432  3,604
 인상율(%)
260.0% 5.0% 5.0% 5.0% 5.0%
퇴직급여  3,206  3,405  3,616  3,840  4,078  4,331
 인상율(%)
6.2% 6.2% 6.2% 6.2% 6.2%
인건비 계  25,004  28,392  29,853  31,388  33,003  34,702

2008년은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으며, 임원을 포함한 관리직 인원은 2008년 이후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급료는 2009년 이후 전기 대비 매년 5% 인상을 가정하였으며, 잡급은 물가상승율 수준인 4%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상여금은 2009년에 전기 대비 5% 인상을 가정하되 21억원 추가 지급(2008년 귀속 상여를 2009년에 지급하기로 결정)을 가정하였으며, 2010년 이후에는 전기 대비 매년 5%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퇴직급여의 경우 임금상승 및 근속연수의 증가 효과를 고려하여 매년 6.2% 인상을 가정하였습니다.


나. 광고선전비
 
광고선전비는 제품군별로 추정하였으며 상세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소주  35,522  25,000  27,616  33,490  36,662  39,556
저도주  6,700  8,650  9,150  9,350  9,350  9,450
와인  6,799  6,700  6,832  7,630  8,386  9,247
위스키  49  60  60  60  60  60
 내수 계  49,070  40,410  43,658  50,530  54,458  58,313
 수출  888  1,600  1,500  1,200  1,200  1,200
합계  49,958  42,010  45,158  51,730  55,658  59,513
매출대비 14.0% 10.8% 10.7% 10.4% 10.0% 9.4%


- 2008년 소주 관련 광고선전비는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을때, '처음처럼'의 시장점유율 증대 및 진로의 IPO에 대비하여 매출액의    약 25%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하였으나, 2009년부터 경쟁사인 무학 및 대선 등의    광고선전비 수준(매출액의 11%~19% 수준임)을 고려하여 매출액 대비 15% 수준    으로 줄어들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2009년 이후 점차 감소하여 2013년에는 매출      액의 12% 수준이 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 청주 및 과실주 등 저도주 관련 광고선전비는 향후에도 2008년 수준을 유지할 것      으로 가정하였습니다. 2009년 금액의 증가는 2008년 하반기에 출시된 '복분자' 및    '오디' 관련 광고선전비가 2009년부터는 전기간에 걸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 와인 관련 광고선전비의 경우 2013년까지 매출액의 13% 수준이 될 것으로 가정하   였습니다.                  
 
- 수출매출 관련 광고선전비는 수출매출의 증가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되 2009     년부터 2010년까지는 중국시장 판매 강화를 위한 광고선전비가 연간 7억 정도 추     가적으로 집행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다. 운반보관비
 
운반보관비는 매출액 대비 직전 3개년 평균 발생액만큼 당해연도에 지출되는 것으로가정하였으며, 임차료 및 지급수수료 등 기타 판매관리비는 매년 전기 대비 물가상승율 수준인 4%씩 증가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4) 비현금손익의 추정
 
- 비현금손익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감가상각비  16,853  15,930  16,785  17,889  17,132  18,564
  제조원가  16,145  15,218  16,032  17,137  16,338  17,732
  판관비  708  712  753  752  794  832
대손상각비 (70)  1,000  1,000  1,000  1,000  1,000
무형자산상각비  244  243  243  244  244  243
비현금손익 계  17,027  17,173  18,028  19,133  18,376  19,807


가. 감가상각비

기존자산 감가상각비는 회사의 감가상각 스케쥴에 따라서 추정하였으며, 신규취득자산(투자현금흐름 부분 참조)에 대한 상각비는 기존자산의 내용연수를 준용하여 정액법 상각을 가정하여 계산되었습니다. 한편 2008년 9월 30일 현재 자산계정별 내용연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연수
건물 30년
구축물 15년
기계장치 8년
용기 5년
비품 4년
차량운반구 4년

나. 대손상각비
 
2007년 매출채권에 대한 대손 설정시 그룹 기준에 비하여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함에따라 2008년에는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을때, 약 70백만원의 대손충당금 환입이 예상됩니다. 2009년부터는 매출채권 잔액의 증가에 따라  매년 10억원씩 추가적으로 대손 설정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다. 무형자산상각비
 
무형자산은 대부분 강릉공장 교량건설 관련 기부체납자산이며 2008년 무형자산상각비가 향후 매년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5) 투자현금흐름(CAPEX)
 
- CAPEX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용기 신규투자  16,500  13,723  14,789  16,605  18,043  18,946
유지보수  2,000  2,700  2,000  2,000  2,000  2,000
신규라인 증설  -  -  -  -  12,640  -
전략투자  4,000  800  1,247  1,655  1,723  1,780
비품구입 등  500  700  700  700  700  700
CAPEX 계  23,000  17,923  18,736  20,960  35,106  23,426

가. 용기 신규투자
 
용기에 대한 연도별 투자금액은 소주 용기 관련 금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추정 매출액에 용기 회수율 및 용기 단가, 추정 단가인상율 등을 반영하여 산출되었습니다. 청하 및 수복 등 저도주 관련 용기 투자는 매출 정체로 2009년 이후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 소주 용기 회수율 : 매출 증가로 인한 영업 영향력 증가로 용기 회수율이 매년 증가하여 2013년에는 90% 수준에 이를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연도별 소주 용기 회수율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용기 회수율 80.2% 84.4% 86.0% 87.5% 89.0% 90.0%
결감율(*) 6.5% 6.5% 6.5% 6.5% 6.5% 6.5%
가용 공병율 75.0% 78.9% 80.4% 81.8% 83.2% 84.2%

(*) 회수된 공병 중 재활용이 불가능한 병 비율입니다.
 
- 용기 단가는 2008년 7월 인상된 단가인 병당 135원이 2009년까지 적용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2010년부터 매년 2%씩 상승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나. 유지보수
 
유지보수를 위한 투자는 매년 20억 정도로 일정하게 발생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2009년에는 환경 관련 법 개정에 따라 경산공장의 연료를 벙커C유에서 LPG로 교체 및 복분자주 제품 관련 설비 대체를 위해 약 7억원의 투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다. 신규라인 증설
 
소주 내수 매출과 관련하여 현재 생산능력은 2,200만c/s로 2012년부터 추정 생산량이 현재 생산능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2012년 추정 생산량 : 2,240만c/s)신규라인 증설과 관련한 추정 비용을 투자현금흐름에 추가하였습니다. 신규라인 증설을 위한 총 투자금액은 약 143억원일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17억원은 수선비 항목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신규라인의 증설 이후 생산능력은 연간 약 3,000만c/s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라. 전략투자
 
소주 판매시 운반용 P-Box 구입금액으로 2009년 이후 소주 매출 증대에 따라 P-Box에 대한 투자금액도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2008년 금액에는 2007년에 이루어진 강릉공장 증설과 관련한 잔여공사비용 35억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 순운전자본의 변동
 
- 순운전자본 추정(단위 : 백만원)

구 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유동자산  105,527  92,324  96,470  112,995  112,630  133,052
  매출채권  67,010  55,123  59,000  71,969  70,139  86,446
  미수금  270  467  507  597  668  758
  선급금  7,076  7,522  8,217  9,547  10,716  12,156
  기타당좌자산  318  359  390  459  514  583
  재고자산  30,853  28,853  28,356  30,423  30,593  33,109
유동부채  64,179  75,721  80,446  98,850  105,495  122,905
  매입채무  37,550  45,525  46,930  60,137  61,685  74,780
  미지급금  14,850  17,823  19,552  22,323  25,047  27,673
  수입보증금  8,000  8,407  9,797  12,009  14,158  15,612
  기타유동부채  3,779  3,966  4,167  4,381  4,605  4,840
순운전자본 41,348 16,603 16,024 14,145 7,135 10,147
순운전자본변동 15,808 (24,745) (579) (1,879) (7,010) 3,012

- 주요 채권 및 채무에 대한 예상 회전일수

구 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매출채권 44일 39일 34일 33일 32일 31일
재고자산 56일 50일 43일 39일 36일 34일
매입채무 70일 69일 70일 71일 72일 73일

(*) 매출대비 기초와 기말 평균잔액을 기준으로 산출


2008년 매출채권은 2008년 1월에서 10월까지의 결산실적을 근거로 추정하였을때, '처음처럼'의 시장점유율 증대 및 진로의 IPO에 대비한 경쟁 심화로 인하여 매출채권회전일수가 44일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되나, 향후 2013년까지 정상적인 경쟁을 통하여 적정 채권 수준을 유지한다면 회전일수가 31일 수준으로 빨라질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재고자산의 경우 소주 제품 재고 회전일수가 평균 5일로 저도주나 와인 등의 상품재고에 비하여 빠른 편입니다. 2007년까지는 소주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약 40%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향후 2013년까지 점차 증가하여 50%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에 따라 전체 재고자산의 회전일수는 점차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매입채무는 회사 정책 상 현재의 지급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매출의 증가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미수금 및 미지급금 등 기타 운전자본의 경우 2008년 수준으로 향후에도 유지될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7) 비영업용자산의 추정
 
- 비영업용자산의 추정(단위 : 백만원)

구분 이전대상 장부가액 비영업용자산 가치
장기투자증권  2,333  2,333
지분법적용투자주식  3,324  -
장기대여금  65  65
기타의투자자산  300  300
보증금  5,128  1,053
 11,150  3,751


장기투자증권은 대한주정판매, 세왕금속, 서안주정 지분투자액으로 장부가액을 비영업용자산 가치로 추정하였으며, 지분법주식은 DSJ와 DSA에 대한 지분투자액으로  가치는 없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장기대여금은 종업원 장기대여금이며, 기타의투자자산은 군산공장 유휴 Can Line 생산설비로 장부가액만큼 비영업용자산 가치로 추정하였습니다. 한편 보증금 중에서 영업관련 보증금을 제외하고 골프장 및 레저시설 이용권 관련 예치금 1,053백만원을 비영업용자산 가치에 포함하였습니다.
 
8) 할인율의 추정

현금흐름할인(DCF)법을 이용하여 순자산가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가중평균자본비용(WACC: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산출하여야 합니다. CAPM(CapitalAsset Pricing Model)을 이용하여 자기자본비용을 구하고 외부차입부분은 조달비용을 이용한 타인자본비용을 산출한 후, 이를 각각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에 따라가중평균하여 WACC를 산출하였습니다. 상기 방식으로 산출한 할인율은 10.81%이며, 구체적인 산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기자본비용(Ke)
 
CAPM에 의한 다음의 산식을 통하여 산출한 자기자본비용은 12.72%입니다.
 
Ke = Rf + (Rm - Rf) × β
 
- 무위험이자율(Rf)
무위험이자율은 2008년 11월말 직전 2개년 평균 5년 만기 국고채 수익율인 5.50%를 적용하였습니다.
 
- 시장위험프리미엄과 시장기대수익률(Rm)
Bloomberg에서 공시한 2008년 11월말 현재 대한민국 시장위험프리미엄은 7.82%이며 이에 따른 시장기대수익률은 13.32%입니다.
 
- 베타(β)
유사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국순당, 하이트홀딩스, 진로발효, 무학, 보해양조)의 베타계수 평균치를 이용하여 영업위험이 반영된 무부채 베타를 산정하였습니다. 여기에 목표자본구조(비교기업의 2007년말 평균 부채비율 이용)를 반영하여 산출된 사업부의 주식베타는 0.92입니다.

무부채 베타
(Unlevered Beta)
타인자본비율
(B/V)
자기자본비율
(S/V)
주식 베타
(Levered Beta)
0.68 26.6% 73.4% 0.92


② 타인자본비용(Kd)
 
세전타인자본비용으로는 2007년 12월 31일 현재 한국증권업협회 고시 A- 등급(주식회사 두산의 회사채 등급) 3년만기 무보증 회사채 수익률인 7.08%에 2010년 이후 추정유효법인세율 22.0%를 적용하여 산출한 세후타인자본비용은 5.52%입니다.
 
③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가중평균자본비용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자기자본비율과 부채비율로 가중평균하여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10.81%입니다.
 
WACC = Kd ×(1-세율) × (B/V) + Ke × (S/V)

세후타인자본비용
(Kd×(1-세율))
자기자본비용
(Ke)
타인자본비율
(B/V)
자기자본비율
(S/V)
5.52% 12.72% 26.6% 73.4%

마. 영업양수ㆍ도가액의 적정성에 대한 종합평가의견

당 법인은 회사가 주식회사 롯데주류비지에 회사의 주류사업부문(이하 "평가대상 사업부문")을 양도하는 거래와 관련하여 평가대상 사업부문의 영업의 가치를 검토하였습니다.
 
평가대상 사업부문의 영업의 가치를 검토하기 위하여 현금흐름할인법(DCF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당 법인은 회사가 제시한 자료와 사업계획서 등의 근거자료를 이용하였습니다.
 

당 법인이 2007년 12월 31일을 기준일로 하여 현금흐름할인법에 따라 평가대상 사업부문의 순자산가치를 평가한 결과 475,965백만원에서 627,085백만원의 범위로 추정됩니다.

당 법인은 독립적인 입장에서 회사가 제시한 자료에 대하여 제반 가정의 합리성과 기초자료의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사업부의 미래 현금흐름과 순자산가치를 평가하였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제시한 자료에 변동사항이 발생하거나 평가대상 사업부문의 향후 추정실적, 환율,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시장환경과 같은 기타 국내외 거시경제환경 등 제반 가정 또는 경제환경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에는 그에 따라 검토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그 차이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본 평가용역은 영업양수도와 관련하여 작성되고 영업양수도신고서의 작성 및 첨부서류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제시된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타 용도를 위하여 임의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바. 우회상장 기업에 대한 평가실적

(단위 : )
연월일 평가대상 기업 우회
상장
유형
주당
순자산
가치
주당
평가
가액
평가
방법
관련
상장
법인
회사명 자산 부채 매출액 당 기
순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