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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BSC

BSC가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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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6/09 18:34

http://blog.naver.com/bizjoseph/110005035527

출처 블로그 > 의미있게.. 아자!
원본 http://blog.naver.com/mookzest/90004670005

1992년 Robert S. Kaplan과 David P. Norton에 의해 보급되기 시작한 BSC(Balanced Scorecard)는 오늘날 선진 기업의 약50%가 이를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본 article은 http://balancedscorecard.com/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BSC에 대한 내용을 요약 번역한 것으로, BSC가 경영에 있어서 왜 중요하며, 무엇이 전략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며, BSC S/W의 필요성 등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BSC가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1. 수립된 전략의 단지 10%만이 효과적으로 실천되고 있음 - Fortune Magazine
.
시장의 변화는 모든 회사들로 하여금 경쟁적 도전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음. 조직은 모든 레벨(at all levels)에서 자신들의 회사 비전을 촉진/조장하여야 하며, 매니저들이 사업부에 회사 전략을 정렬시키는데 필요로 하는 기본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함.

일반적으로 성과측정 및 특히 BSC 는 핵심 경영 이슈를 다루기 위해 시도됨. 즉, 전략을 행동(action)으로 옮기는데 실패한 회사들의 경우가 바로 그것임.

조직 전략에 대한 명확하고 행동 지향적 이해가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조사대상 회사들의 90%에 의해 인정되고 있음. 그러나 동일 조사에서 상위 매니저들의 60% 미만과 전사적으로는 10% 미만이 회사의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줌. 또한 회사의 전략을 이해하고 있는 상위 매니저들의 30% 미만이 회사 전략이 효과적으로 실천되고 있다고 믿고 있었음.

제기된 주요 경영 이슈들 :

1) 명확한 전략적 비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 전조직 구성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사적 차원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2) 어떤 전략적 비전이 제대로 설정된 경우, 일반적으로 부문 및 개인의 운영 목표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함
→ 개인과 관련된 부문의 목표(goals)와 전략적 목표(objectives)가 연계되어야 함

3) 매일 매일의 의사결정이 전략적 계획을 무시하고 있음
→ 계획은 전직원들의 매일 매일의 활동과 직접 관련된 전략적 목표 및 이니셔티브(objectives and initiatives)로 나눠져야 함

4) 회사들은 자신들의 전략적 목표 달성 진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정보를 얻지 못함
→ 전략적 목표에 대한 효과적 측정을 위하여 올바른 데이터의 수집 및 투입이 필요함.

5) 회사들이 자신들의 실수를 확인/식별하지도 못하거나 또는 그로부터 학습하지도 못함
→ 어떤 전략적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그 전략적 목표를 수정하거나 또는 접근방법을 변경시키도록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실천 프로그램인) 이니셔티브를 만들어야 함을 분명하게 이해하여야 함.

BSC 는 이와 같은 정확한 이슈들을 다루는 경영접근 방법임.


2. BSC 는 통제하는 시스템(a controlling system)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하고 유익하며 학습하는 시스템(a communication, informing and learning system)임.

당신은 제대로 된 명확한 목표와 계획(targets and plans)을 갖고 있으며, 그것들은 피드백 시스템을 통하여 재검토되고 있는가?
회사의 비전 및 미션은 조직의 모든 레벨에서 이해되고 있는가?

사업을 관리함에 있어서 적절하게 전개되고 자동화된(S/W 화)된 BSC 접근은 몇가지 중요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음.

1) 조직의 모든 레벨에서 전략과 핵심 성과 전략적 목표의 정렬(Alignment of strategy
with key performance objectives at all levels of the organization)을 가능하게 함.

조직의 90% 이상이 조직의 전 레벨에서 자신들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정렬하지 못하고 있음. 그 결과 조직은 기회의 상실 뿐만 아니라 최적 성과를 내지 못하고, 가장 효율성 있는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음. BSC 의 활용으로 회사의 전 조직(심지어는 조직 구성원 개인에 이르기까지)은 그들이 통제하고 책임지고 있는 KPI 를 이해할 수 있으며, 조직 전체의 성공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됨.

2) 사업성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게 함(More effectively measuring and managing business performance)

BSC 는 모든 사업부의 운영과 문제들에 대하여 가시적인 경영(management with visibility)을 가능케 하며, 그것들을 쉽게 모니터링하고 조직이 계획에 반하여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줌.

한걸음 더 나아가 BSC 는 조직으로 하여금 문제 영역을 다루거나 또는 사업 기회 추구를 위한 핵심 이니셔티브의 실천 및 그 진로 추적을 가능케 함. 전 조직에 대한 가시성 확보(BSC 의 S/W 화에 의한 전략 추진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시각화 검토 가능성을 의미)로, 고위 경영자들은 전사적 측면에서 보다 많은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고, 적절한 경우에는 보다 효과적으로 자원을 상호 교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됨.

3) 전략적 피드백 및 기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A strategic feedback and enterprise communication platform) 역할을 함.

S/W 에 의해 자동화된 전 조직에 배치된 BSC 는 피드백과 정보공유를 위한 비할데 없이 매우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조직에 제공함. 종종 조직 내에서 전략적 지식경영시스템으로 비춰지고 있는 BSC 는 전통적인 경영모델 보다 더 조기에 문제를 다루고 보다 빨리 사업기회를 추구하기 위하여 혁신적/사전적 커뮤니케이션(proactive communication)에 집중함.

4) 전체 IT 투자 효과의 극대화(Maximizing the overall IT investment)를 가능하게 함.

대부분의 조직들은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및 ERP systems 뿐만 아니라 Data Warehouses, Data Marts 등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 이들 back-office systems 은 기업 내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기초적인 원천임. 조직내 전략적 분석 적용 솔루션으로써 BSC 솔루션은 BSC 의 부분으로써 기존의 데이터 원천, 이러한 정보의 추출 및 패키징 그리고 그 공유와 조화를 이루며 작용해야 함.


3. BSC 의 적용은 BSC 방법론과 첨단 온라인 분석 처리(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기술의 결함임.

BSC S/W 의 적용은 사용자들에게 다음을 가능하게 함 :

1) 매일 매일의 사업활동/의사결정에 BSC 가 깊이 뿌리 박히게 함
2) 전조직에 걸쳐 BSC 를 빠르게 전개/확산함
3) 포괄적/종합적인인 분석을 BSC 에 더하여 줌
4) 전략적 이니셔티브 경영을 하게 함
5) 이니셔티브 및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케 함
6) 회사 전략의 효과성 및 성공에 대한 고수준의 순간포착/엿보기(snapshot)을 가능하게 해 줌


(출처) 경영실무리뷰 / 임채완 대표